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수명,관리방법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는 언제일까?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


배터리 최초방전시 대응방법

운전을 하려고 시동을 켜는순간 자동차 시동이 켜지지않을때가 있습니다. 주로 방전될때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차량에서 내리기전에 전조등이나 미등등을 켜두고 내렸다던가 아니면 오랜기간 차량을 운전하지 않아서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입니다. 차량의 앞 뚜껑(보닛)을 열고 배터리표면의 인디케이터 표시가 검은색이면 충전이 필요하고 흰색이면 방전이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배터리 인디케이터 확인방법>

자동차 배러티 인디케이터


<방전시 점프선을 이용해 시동을 켤수있다>

자동차 점프선 연결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는 본인또는 주변사람이 점프선을 지니고있다면 다른 차량의 배터리에 연결해서 자동차 시동을 켤수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자동차 보조배터리를 통해서 점프선 연결후 시동을 거는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회사에 연락을 해서 긴급출동서비스를 받아서 점프선을 연결해서 자동차 시동을 켤수있게 해줍니다.



1년에 통상적으로 3~5회 무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긴급출동 서비스가 나오면 차량의 점프선을 +극 -극끼리 자동차 배터리에 연결을 하고 자동차 시동을 켜게됩니다. 이상태로 보통 30분정도 차량을 켜두거나 주행을 하면 자동으로 배터리 충전이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와 수명

자동차 배터리의 교체시기는 차량운전이 현저이 적은경우에는 2년6개월에서 3년정도에 교체해주시는좋습니다. 통상적으로는 보통 3~4년정도의 수명을 지니고있지만 요즘은 각종 작은 전자기기나 led튜닝등을 하는 차량들이 많아서 배터리 소모가 많은 차량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주 방전이 발생한다면 배터리 교체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량크기에 따라서 각기 다른 배터리 용량이 장착되는데요 40L ,60L, 70L, 80L,90L 등의 배터리 용량이 있습니다. 보통 경차의 경우는 40L 장착이 되어있고 준중형차량은 60L 중형차는 70L가량의 배터리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차량이 클수록 차량내부에 전자적인 장비가 많아서 좀더 큰 배터리를 장착합니다. 경차의 경우 배터리 교환하실때 60L사이즈 장착이 가능하다면 배터리용량을 UP해서 장착하는게 좋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와 수명


자동차 배터리 관리방법

자동차 배터리는 밧데리 주변을 깨끗하게 관리해주는게 좋습니다. +극과 -극에서 발생하는 황산가스 때문에 주변에 하얀색의 가루들이 뭉치거나 묻어있는경우가있습니다. 접촉불량등을 유발할수있기 때문에 가끔 청소를 통해서 깨끗히 관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관리방법


전기소모량이 많은 블랙박스의 경우는 별도의 보조배터리를 장착해서 배터리 성능 하락이나 방전을 방지할수있습니다. 전기적인 소모량이 많은 부분들을 조금 줄여주시면 조금더 자동차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실수가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추운날씨에는 배터리의 성능이 많이 저하됩니다. 약 20~30%가량의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므로 겨울철에는 지하 주차장이나 차고에 차량을 보관한다던지 해서 너무 추운곳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따듯한 곳을 통해서 차량을 관리해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