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 꼭알아야할 방어운전 방법

꼭 습득해둬야하는 운전자 방어운전방법.

우리나라 차량은 2000만대를 넘어서고 매년 20만건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을 합니다. 하루평균으로보면 약 600여대에 이르는 사고들이 발생하는데요. 자동차 사고는 나만 운전을 잘한다고해서 나지않는게 아닙니다.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수 있는 사고이고 달려오는 상대방이 차량의 조작이 미숙할수도있고 차량에 이상이나 결함이 생경우에도 차량 교통사고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자동차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방어운전입니다. 교통사고의 방지 또는 최소화를 할수있기 때문에 꼭 방어운전 방법에 대해서는 익혀두는편이 좋습니다. 사고에 대처하는 방어운전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는걸까?


1. 소극적으로 운전하기

스스로 위험요소가 있는 상황들을 모두 피하는 행위로 위험요소가 될수있는 주변 상대방의 차량이나 운전자들을 회피하고 피하는 운전 방법이다. 가량 차량을 운전하는데 앞차가 좌우의 차량선을 넘나들거나 왔다갔다한다면? 졸음운전을 한다거나 운전중에 다른짓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런 차량뒤에 따라간다면 차선을 변경하거나 해당 차량을 멀찌감치 보내주고 운전을 하는게 좋다. 운전자인 내가 다른 위험 운전자로부터 도망을가는것이 최선의 방어운전이 될수 있다.


2. 안전거리 지키기

여기서 안전거리라는 의미는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정지를 했을때에도 충돌하지 않고 정지할수있는 자동차간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도로교통법에도 나와있고 이 안전거리만 잘 지키더라도 교통사고의 60%이상은 줄일수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의 경우는 100mm이상 안전거리 확보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속력이 높을수록 앞차와의 도달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최대한 고속 주행시에는 차량간의 간격을 많이 유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앞차가 급제동을 하거나 문제가 생긴경우에도 멈출수 있도록요.



3. 영업용 차량뒤를 따라가지않는다.

버스나 , 택시의 뒤를 따라가다보면 손님이나 승객을 태우기 위해서 멈추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나 차량이 많은 시내에서 수시로 브레이크를 밟으며 멈치기 때문에 자칫하면 사고날 위험성이 큽니다. 그외에 일반 도로에서는 영업용 트럭이나 화물차의 뒤를 쫓아가지 않아야합니다. 적재물이 떨어질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멀리서 주행을 하는게 좋습니다.


4. 넓은 시야의 확보.

자동차 조수석이나 운전석 위에 물건들을 올려서 시야를 가리지않도록 합니다. 장난감이나 , 인형 , 모자 , 떨어질수있는 물건 악세서리 등을 올려두면 운전하는 시야에 방에가 되기도하고 운전도중 떨어져서 운전자의 집중도가 낮아집니다. 자동차의 유리는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주시는게좋습니다. 그외에 겨울철에는 성에방지용 자동차 관리키트를 사용하여 성에가 끼지않도록 관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5. 우천 , 눈길 운전시 주의하기

비가 내릴때는 노면이 미끄러운 편입니다. 차량이 물 위에 붕뜬 상태로 이동을 하게되는데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이때에는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폭우나 , 눈길운전을 하는경우에는 천천히 운전을 해서 다니는게 좋습니다. 고속구간보다 시내주행이 오히려 안전합니다.


6. 안개가 낀경우 운전시

안개가 끼게되면 운전자의 시야가 차단되고 다른 차량의 위치도 희미하게 보입니다. 이때는 안개등을 키고 비상등을 켠 상태로 서서히 주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안개가 낀날은 도로역시 안개로 인해 노면이 젖어있을수있고 겨울철 안개는 빙판길과 더불어 가장 위험한 구간이므로 주의해서 운전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7. 양보운전하기.

운전을 하다가 후방차량이 내 차량에 접근하게되면 심리적인 압박을 받게 됩니다.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후방차량이 내차량에 사고가 날수도있기 떄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뒷차에게 먼저 지나갈수있도록 양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사고 인자가 있는 차량을 먼저 보내주면서 내 차량의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양보할수있는 상황이 아닐때는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서 경각심을 심어주는게 좋습니다.



8. 그외 방어운전을 위한 꿀팁

방어운전을 하는 이유는 안전한 운전을 하기 위해서 인데요. 기본적인 사항들만 잘지켜줘도 좋습니다. 운전중에 통화나 스마트폰을 만지지 않는것도 이에 속하며 차선을 변경하거나 우회전,좌회전시에는 깜빡이를 켜주고 운전을 하는것도 안전운전에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철저한 규정속도를 줄여주시고 , 차량의 LED 전구상태를 한번씩 체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외에 차량의 주기적인 점검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

카카오채널소식받기 https://goo.gl/j8DGVG

카카오플러스 친구 https://goo.gl/igLUav

페이스북 소식받기 https://goo.gl/MMsPTm

-------------------------------------------------


로그인없는 클릭 공감 ♡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