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전 만드는 백김치 황금 레시피


곧 마음부터 풍성한 한가위가 다가옵니다 많은 분들께서 전과 송편 등 다양한 음식을 가족들과 나누면서 행복한 연휴를 보내실 것 같은데요. 여기서 맛깔나는 김치로 느끼한 입맛을 잡는 것과 동시에 아이들도 좋아할만한 백김치 황금 레시피를 최중위가 전격 공개하겠습니다. 


지금쯤 부터 미리 준비해서 만들어 두어야 한가위에 아주아주 맛있는 백김치 맛을 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추석이 되면 채소나 야채등의 물가가 오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두세요.



<재료>

배추 20포기, 무 4개, 미나리 2단, 당근 2개, 간마늘 800g, 간생강 80g, 양파 4개, 설탕 200g, 소금 300g, 미원 40g, 새우젓 1500g, 찹살가루 200g, 정수물 30L



1. 국물 조리하기

간단하게 정수물 6L를 스탠같은 냄비에 붓고 어느 정도 열을 가해줍니다.



그 뒤 물이 어느정도 끓기 시작하면 새우젓 1500g을 투입합니다. 보통 백김치에 깊은 맛은 새우젓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여러분들께서 꼭 신선하고 좋은 제품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그 뒤 간단하게 찹쌀가루 200g물 2L를 잘 풀어서 넣어줍니다. 그 뒤 전체적으로 잘 저어준 다음 물이 끓을때까지 다시 한번 잘 저어 줍니다.



이제 어느정도 걸죽해지면 추가로 물 20L를 넣고 완전히 식을 때까지 대기시킵니다. 보통 상온에서는 식중독 균이 증가하기 때문에 냄비 아래에 얼음에 물을 넣어서 빠르게 식힐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2. 배추 절이기

다음으로는 준비한 배추 20포기를 소금에 절여줍니다. 이때 약간 짜게 절여 지도록 소금의 양을 넣어주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전체적으로 간이 잘 배이도록 절여줍니다.



3. 배추 속 조리하기

다음으로는 준비한 무를 적당한 크기로 잘르는데 이때 채칼을 이용하면 더욱 편하게 칼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처럼 무의 길이는 약 6cm, 두께는 0.2~0.3m 정도로 썰어주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당근 역시 무와 동일한 방법으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당근 역시 길이는 6cm, 두께는 0.2~0.3m로 썰어주면 됩니다.



이제 야채 손질 마지막은 미나리입니다. 평균적으로 5~6cm 길이로 썰어주면 되는데요. 이때 미나리에는 보통 흙기가 남아있다면 차후 돌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척하고 백김치 레시피를 이행해야 합니다.



4. 배추 속 버무리기

다음으로는 작업한 야채들을 한꺼번에 모아서 버무리며, 양념을 진행하면 됩니다.



다소 양이 많지만 그래도 골고루 버무려 주시면 되는데요. 양념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적당하게만 버무리면 됩니다.



이제 배추 속 사이사이를 너무 많지 않은 양을 채워줍니다. 사실 처음부터 양을 가득 채우면 나중에 모자라는 경우도 있으며, 또한 백김치 국물에 속이 섞이면서 맛을 반감시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5. 국물 양념하기

이제 마지막인 국물 양념입니다. 준비한 양파 4개를 갈아서 최초 식혀둔 국물에 투입시키고 잘 저어줍니다.



이어서 준비한 간생강 80g을 넣고 역시 잘 저어줍니다. 



이어서 간마늘인데요. 제가 800g으로 얘기하긴 했지만 최대 1000g까지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기왕이면 냉동보다는 냉장 형태로 있는 간마늘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소금을 투입하는데요. 정확하게 300g만 넣어주면 됩니다. 배추가 20포기 정도되는 양이기 때문에 만약 10포기만 하신다면 딱 절반만 넣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백주부가 좋아하는 설탕을 200g 투입합니다. 설탕은 백김치 특유의 단맛으로 입맛을 더 돋구게 하는 조미료인데요. 여러분들께서 같이 미원 50g과 함께 넣어주면서 이제 밑간을 완료합니다.



6. 배추 속에 국물 넣기

이제 큰 김치통에 배추를 넣고 작업한 국물을 부으면 되는데요. 이때 위처럼 채로 찹쌀가루의 미세한 불순물을 걸러주면서 통에 부어주면 됩니다.


이때는 어렵게 혼자 하기 보다는 주변 한분에게 도움을 받아서 채를 잡아달라고 하고 천천히 국물에 불순물을 걸러주시길 바랍니다.



7. 백김치 숙성하기

이제 마지막으로 국물을 부어준 배추 맨 위에 비닐을 덮어준 후 상온에서 약 4~5일 그대로 익혀줍니다. 단, 여름이라면 3일이면 충분하며, 겨울이라면 5~6일 정도 날씨에 따라 편차는 있습니다. 


이렇게 상온 보관 후 김치냉장고 및 냉장고에서 보관해주시면 초보도 쉽게하는 백김치 황금 레시피가 완성됩니다.



완료

보통 어린아이들이 김치에 거부감이 있을때 위처럼 맵지 않은 백김치로 아이들의 식습관을 개선시키려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또한 어른들 역시 시원한 국물과 함께 한국인에겐 오랫동안 사랑받은 반찬인데요. 여러분들께서 다가오는 추석이나 또는 김장철에 최중위가 안내한 백김치 황금 레시피로 맛있는 반찬을 만드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카카오채널소식받기 https://goo.gl/j8DGVG

카카오플러스 친구하기 https://goo.gl/igLUav

페이스북 소식받기 https://goo.gl/MMsPTm

-------------------------------------------------


로그인없이 클릭가능한 공감은 센스♡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